반드시 알아야 할 초보 유튜버 꿀팁
유튜브는 채널과 영상을 판단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이 공식을 알고리즘이라 합니다. 피드와 지수 등급이 있습니다. 피드는 영상을 노출시켜 주는 수를 뜻합니다. 지수는 높을수록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동영상을 상위 노출시켜 주는 등급입니다. 알고리즘은 『영상 체류시간 ÷영상 길이 』 가 가장 중요한 판단 요소입니다.
Ⅰ. 절대 삭제와 비공개를 하지 마라.
조회 수를 가장 빨리 올리는 방법은 최신 경쟁력 있는 영상을 훔치거나 포르노를 올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시스템은 올린 영상을 비공개나 삭제하면 악성 채널로 인식합니다.
Ⅱ. 조회 수
기준 조회 수를 달성하지 못하면 피드가 오르지 않습니다. 기준 조회 수는 당신 채널의 지수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구독자 수가 늘어날 수록 기준 조회 수도 늘어납니다.
Ⅲ. 업로드 간격
당신의 피드가 100만이라고 해서 한 번에 영상 100개를 동시에 올렸다고해서 조회 수 1억을 땡길 수 있는게 아닙니다. 피드는 곧 돈이기 때문에 철저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업로드 간격이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리면 안됩니다. 현재 기준 쇼츠는 하루에 한 개가 공식입니다. 또한 수 개월 업로드하지 않으면 유령 계정으로 인식해서 피드가 초기화됩니다.
Ⅳ. 새로운 채널 개설
새로운 채널 개설을 개설하면 이전 채널보다 피드 노출이 어렵다는 말이 구글 공식 답변이 있습니다. 이는 뛰어난 크리에이터가 시장을 독점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한 것처럼 보입니다.
Ⅴ. 와꾸잡는 요령
인터페이스가 썸네일의 일부를 가리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상단의 추천 영상 제목과 우측하단의 영상 길이가 썸네일 일부를 가립니다.
경쟁 썸네일과 폰트, 주제 이미지의 크기를 비교해 보세요. "쉬운, 비밀, 최신, 유명인"처럼 상술용 문구를 쓸 수 있습니다. 문구는 슬로건처럼 한 문장으로 간결하고 자극적, 도발적으로 씁니다. 주제를 여러개 넣으면 난잡해질 수 있습니다. 가시성과 일관성에 유의하십시요.
- 유명인의 얼굴 - 호기심 유발 - 성욕, 엽기 - 비교 |
Ⅵ. 설명란
설명란은 사람이 유입되는 태그 역할을 합니다. 마인드맵을 쓰면 좋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를 예로 들어 "터미네이터 감독", "터미네이터 브금", "터미네이터 배우 이름", "터미네이터 오토바이" 등이 유입 검색어가 될 수 있습니다.
Ⅷ. 제목과 영상이 일치해야 한다.
만약 제목과 영상이 일치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나가버릴 것입니다. 그럼 체류시간이 줄어들고 알고리즘은 당신 채널을 악성으로 판단할 것입니다. 조회 수 욕심 때문에 잘못된 키워드를 쓰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체크리스트 □ 이미 볼 사람은 다 봐서 수요가 없지 않은가? □ 타인의 시그니처를 베껴서 아류같은 느낌을 풍기는가? □ 유명인, 대기업 등 지수가 높은 채널에 점령되어 있는가? □ 경쟁 영상과 차별화되고 더 나은 부분이 있는가? □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가 완벽하게 어울리는가? □ 안 웃긴데 혼자 웃기다고 판단하고 있는가? □ 심미성이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안중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이 있는가? □ 음악, 목소리, 말투 등 청각적 요소가 별로인데 혼자 좋다고 판단하고 있는가? □ 전문성이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일반인처럼 보이게 꾸몄거나 행동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