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커피 추출 방식

캡슐 머신 커피메이커 핸드드립 모카포트 워터드립 에스프레소 머신

■ 캡슐 머신
1958년 벨기에 Rombouts사에서 최초로 캡슐을 선보였습니다. 2000년에 Nespresso는 브랜드를 붙여 기계를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캡슐에는 5~7g의 분쇄 커피가 들어 있으며 1회 제공량의 커피를 만듭니다. 기계가 활성화되면 삽입 시 캡슐의 좁은 끝 부분에 뚫린 주입 구멍으로 고압의 뜨거운 물을 펌핑합니다. 커피의 천연 수용성 오일과 혼합된 미세 기포인 크레마가 생성됩니다. 더 많은 양의 커피를 원하는 북미 인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Nespresso는 2014년 머신과 캡슐로 구성된 새로운 "VertuoLine"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 커피메이커
분쇄된 원두가루를 필터에 담고 끓는 물이 떨어지게 하여 커피를 우려내는 드립식이다. 기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동식보다 편리하게 많은 양의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중간 분쇄된 원두가루를 사용하며 농도가 비교적 연하고 부드러운 커피를 즐길 수 있다. 

■ 핸드드립
가장 자연적이고 흔한 방식의 추출법이다. 거름 장치에 굵게 분쇄된 원두가루를 담은 다음, 중력을 이용해 뜨거운 물을 손으로 천천히 부어 추출하는 필터식 추출 방법이다.
핸드드립 방식은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필터 종류는 종이필터, 금속필터, 플라스틱필터 등이 있다.
핸드드립 방식을 이용하면 필터로 인해 침전물이 적고 깔끔하고 가벼운 커피를 맛볼 수 있다. 

■  모카포트
물이 끓으면서 발생하는 수증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추출하는 방식이다. 증기압을 이용하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머신 없이도 에스프레소에 가까운 커피맛을 낼 수 있다. 약간 곱게 간 원두와 물을 포트에 채운 뒤 가스레인지 등의 불 위에 놓고 가열하면 수증기가 원두를 통과하면서 커피가 추출된다. 수증기가 오일성분까지 씻어 내리기 때문에 여과지가 있는 커피메이커와는 다른 향이 느낄 수 있다. 모카포트를 통해 다소 거칠지만 진한 맛의 커피를 즐길 수 있어 드립식 커피가 연한 사람이 즐기기에 좋다.

■ 워터드립(콜드브루)
원두가루를 상온 또는 차가운 물에 4~12시간 정도 장시간 우려내는 추출 방식이다.
워터드립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우려내는 방식의 점적식과 상온 또는 차가운 물로 장시간 우려내는 침출식이 있다. 워터드립을 통해 쓰지 않고 부드러운 커피를 맛볼 수 있다. 

■ 에스프레소 머신
에스프레소 머신은 원두에 순간적으로 뜨거운 물과 높은 압력을 가해 커피를 추출하는 가압추출법을 이용한다. 가늘고 고운 원두가루에 증기압을 이용해 진한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다.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빠르며 드립 방식과는 다른 향과 맛을 가진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통해 씁쓸하고 진하면서 고소한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다.

 

 

커피 메뉴

에스프레소는 원액에 가까운 농도 짙은 커피다. 기름이 유화되며 크레마라는 거품층이 생긴다.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은 것.   카페라테는 스팀밀크 비중이 많고 우유 거품이 적거나 없는 것이다. 비율은 에스프레소와 우유가 1 : 3 ~ 그 이상 카푸치노는 스팀밀크가 적고 거품이 많다. 우유 거품을 소량 얹는 카페라떼와 달리  1/3 가량을 우유 거품으로 채운다. 
 카페모카는 모카라떼에 위에 휘핑크림이 추가 된 것이다.  카라멜 마키아토는 바닐라 시럽을 컵에 넣고 에스프레소 샷, 데운 우유, 우유 거품을 넣고 카라멜을 위에 뿌려 만든다. ​  카페 마키아토는 에스프레소 위에 밀크폼을 한 스푼 얹어서 만든다.  시럽은 들어가지 않는다. 아포가토는 바닐라 아이스크림 혹은 젤라또 위에 에스프레소를 부어 먹는 음료이다. 이탈리아어로 '물에 빠져 죽은 자'라는 뜻.
 
 
모카라테는 초콜릿 가루에 에스프레소를 섞는다. 그 다음 뜨거운 우유와 스팀밀크를 조합한다.   라테 마끼아토는 스팀 밀크 위에 에스프레소를 부은 것이다. 섞지 않으며 3개의 층이 생긴다.   

 

원두의 종류

원두의 종류
안티구아, 코반, 우에우에테낭고 톡 쏘는 듯한 스모키한 맛과 달콤한 초콜릿향. 신맛. 바디감 有
타라수, 투르농, 트레스 리오스 상큼한 신맛, 초콜릿향과 화이트 와인 맛. 적당한 바디감 有
레켐티 쓴맛이 강한 모카. 거친 맛과 약간의 톡쏘는 맛 
하와이 코나 부드럽고 풍부한 맛과 신맛. 은은한 과일향 有
마라고지페 맛이 연하고  향이 부드러운 특징.
말라바르 숙성 커피. 톡쏘는 마과 풀맛이 베인 풍부한 맛이 특징
하라 와인 맛과 과실향. 신맛. 묵직하고 거친 맛의 특징 有 
바이아, 산투스, 쉴 데 미나스 부드럽고 중성적인 맛. 배합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커피. 
블루마운틴 부드럽고 향기로우며, 신맛과 초콜렛 맛이 어우러진 특징. 
예멘 (사나니, 마타리, 히라지) 신맛과 독특한 과일향. 풍부한 바디감이 특징. 
만델링 쓴맛과 약간의 신맛과 단맛, 강한 여운과 바디감이 특징. 
슈프리모 부드럽고 향기로운 맛. 신맛과 어우러진 쌉쌀한 맛 有.
시다모 부드럽고 풍부한 맛이 특징으로 신맛, 꽃향 有. 
이카체페 상큼함 신맛과 초콜릿 맛과 꽃향이 특징. 
이아우쿠 셀렉토 풍부한 향과 강한 맛, 단맛  
자바 신선한 풀맛과 매콤한 맛이 특징. 쓴맛. 
칼로시 쓴맛, 과일맛, 풍부한 향 有 
탄자니아 AA (킬로만자로) 과일 맛과 부드러운 신맛. 강한 산미와 뛰어난 향기. 

 

 

그라인더 비교

말코닉 탄자니아 디팅 1403 후지로얄 r300 코만단테 페이마 610n
독일 스위스 일본 독일 중국
300만원 834만원 180만원 30만원 20만원

 

 

  

에스프레소 머신 성능

  • 에스프레소 추출 성능
  • 스티밍 압력
  • 연속추출의 안정성

 

상업용 머신은 대용량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잔의 커피를 추출하고, 연속된 스티밍을 해야 하는 상황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이에 반해 가정용 최상급 반자동 머신들의 경우 업소용에는 못 미치지만, 뛰어난 성능의 대용량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어 추출성능과 스티밍 성능에서 업소용에 근접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역시나 연속추출의 안정성에서는 다소 부족한 것은 소형 가정용 머신의 태생적 한계라 볼 수 있겠습니다. 20~60만 원대는 제대로 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힘들다.

더보기

➀ 싱글보일러 머신

 

 SBDU (Single Boiler Dual Purpose)라 불리며, 보일러가 하나인 머신을 말합니다. 커피의 추출과 스팀을 하나의 보일러에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추출과 스티밍을 실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추출과 스티밍 작업 간 보일러는 각각 독립적인 온도제어 방식을 취하는데, 예를 들어 추출온도는 95~100℃선에서 또한 스티밍시는 온도는 120~140℃ 선으로 더 높여 고압의 증기를 만들 수 있도록 컨트롤합니다. 바로 이점이 싱글보일러 머신의 단점이기도 하죠. 하나의 보일러에서 가변적으로 온도를 제어하다 보니 커피 추출 시 보일러의 온도를 정확히 제어하기 힘들어 커피 추출 시 품질의 편차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직접 온도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채용한 머신은 보다 고가이기도 하고, 이런 기능이 없는 머신들의 경우는 PID(전자식 온도조절계)를 이용하는 등 개조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에스프레소의 추출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싱글보일러의 성능만으로도 준수한 추출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싱글보일러 머신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소개해드린 실비아나 가찌아의 클래식과 같은 머신들이 대표적인 보급형 싱글보일러 머신이기도 합니다.

 

 

 ② 더블보일러 머신 

 싱글 보일러와는 달리 두 개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는 머신입니다. 추출용 보일러와 스티밍용 보일러를 별도로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커피 추출과 스티밍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보일러를 채용했기 때문에 싱글보일러 머신보다는 크기가 크고, 가격도 고가에 속합니다. 각각의 개별 보일러를 채용한 이유로 자유롭게 추출과 스티밍, 온수 추출에도 큰 제약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가 되겠습니다.

 

같은 머신에서도 더블보일러를 채용한 버전이 더 높은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 있죠. 국내에서 하이엔드급 머신으로 유명한 Domo Bar 매뉴얼 슈퍼의 더블 보일러 버전은 400만 원을 넘습니다. 상업용에서 더블보일러를 채용한 머신으로는 라 마르조꼬(La Marzocco)와 달라 꼬르떼(Dalla Corte)등이 있습니다만 이제 가정용에서도 접근 가능한 가격대의 더블 보일러 머신들이 하나둘 출시되고 있습니다.

 

 

 ③ 열교환식 (Heat Exchanger) 머신

 

 싱글보일러의 단점과 듀얼보일러의 단점을 절충한 방식의 모델입니다. 하나의 대용량의 보일러를 가지고 있으나, 열교환기(Heat Exchanger)라는 장치를 통해서 커피 추출과 스티밍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싱글, 더블 보일어 머신에 비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크기는 더블보일러 머신에 비해 작고 성능은 싱글 보일러 머신보다 뛰어나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보일러 온도제어능력이 뛰어나 일정한 추출온도로 편차 없는 커피를 추출하기에 용이하죠. 다만 한 가지 특징이라면, 추출 전 열교환기 내에 적정온도 이상으로 과열된 물을 미리 배출해주어야 하는데 이것을 물 흘리기(Colling Flush)라고 하며, 열교환식 머신에서는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입니다. 과열된 물로 추출을 하게 되면 적정추출보다 과추출되어 쓴맛이 강한 커피가 추출되게 됩니다.

열교환식 머신의 경우 더블 보일러 머신보다는 저렴하지만 싱글머신보다는 역시 훨씬 고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달라꼬르떼 미니나 베제라의 모델의 경우 200만 원 후반대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죠. 상업용 열교환식 머신은 누오바 시모넬리(Nuova Simonelli), 라 심발리(La Cimbali) 등이 있습니다.

 

 

 

 

가정용 중급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1. 가찌아 가정용 머신 라인

 

Gaggia Baby 1977

 

근래 출시되는 가찌아 가정용 모델들

 

 

 

가격 : 40~90만 원대까지 모델별로 다양
장점 : 가찌아 클래식의 경우 기본에 충실한 머신
단점 : 일부 다른 보급형 머신보단 우수하지만,  다소 부족한 보일러 용량(100cc), 살짝 부족한 스티밍 압력


 

2. Rancilio Miss silvia

 

 

Rancilio Miss silvia PID 버전

 

더보기

아마도 국내 중고급 반자동 커피 머신 중에 가장 널리 보급되고, 가장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머신이 아닐까 합니다. 상업용 커피머신 제품군으로도 유명한 이탈리아 회사인 란실리오의 대표적 가정용 머신이죠. 하지만 그만큼 말도 많고 성능과 가격대 성능비에 대한 논란도 제법 불러일으키고 있는 인기 모델입니다. 

 

Miss 실비아는 싱글보일러를 채용한 머신으로 추출과 스팀을 하나의 보일러에서 담당합니다. 나중 고급형 반자동 머신에 관해 소개할 때 설명 할 테지만, 싱글보일러 머신의 경우에는 에스프레소의 추출과 스티밍을 동시에 실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물론 실비아 이하 거의 모든 보급형 싱글보일러 머신들의 공통된 단점이기도 합니다만) 보일러의 용량은 앞서 언급한 가찌아의 그것보다 조금 큰 250cc 정도의 황동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어서, 스팀의 강도는 꽤 준수한 편입니다. 통상 8oz(240ml) 정도를 밀크 스티밍할 때 40여 초 정도가 소요되는데 나름 가정용에서는 우수한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급형의 보일러보다는 확실히 대용량의 보일러이기 때문에 추출성능이 우수하며,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의 선망인 질 좋은 크레마를 손쉽게 볼 수 있는 편입니다. 가정용에서는 가격대비 우수한 에스프레소의 추출성능을 보여주는 머신이지만, 우리나라에선 좀 이야기가 다릅니다. 해외에선 700불 안팎의 가격이지만, 국내에서는 150만 원선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거든요 이런 이유로 요즘은 해외 쇼핑몰을 통한 직구매나 구매대행업체를 통한 구매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싱글보일러 머신의 단점 중 하나가 가열주기가 일정치 않기 때문에 추출 시 온도를 컨트롤하기 힘들다는 점인데, 좀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온도 컨트롤을 위한 PID 개조 등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으라면, 장시간 무리한 스티밍으로 인한 과열현상으로 히터가 손상되는 문제점이 종종 발생하니 주의가 요구된다는 점을 들 수 있겠군요. 스테인리스 스틸의 세련된 외관과 준수한 추출능력, 스티밍 능력을 갖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앞서 소개한 가찌아의 제품군들보다는 한 단계 상급 머신이라 볼 수 있겠네요.

  

가격 : 150만 원대
장점 : 우수한 성능, 세련된 디자인, 중급라인의 베스트셀러
단점 : 스티밍시 보일러 과열현상, 두 배에 가까운 국내소비자 가격

 

3. Breville Bes 870

 

 

그라인더 일체형 및 PID 제어가 가능한 BES 870

 

더보기

호주의 유명 가전 업체인 브레빌의 에스프레소 라인은 꽤나 다양한 기종들로 각 영역을 포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상급 보급형 가정용 머신으로는 가장 편의성 기능이 뛰어난 기종으로는 Bes 870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그라인더 일체형의 성능에 PID 기능까지 입문용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이라고 보기에는 꽤나 훌륭한 기능들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그라인더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추출 온도를 총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큰 장점입니다.  이 때문에 SCAA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에서 ‘2013 BEST NEW PRODUCT로 선정된 머신이기도 하죠. 써모코일을 사용한 머신이기에 스티밍 압력이 약하다는 단점과 장시간 사용 시 그라인더가 에스프레소 머신의 열기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 그리고 54mm의 독자적인 포터필터 구경으로 호환성이 좀 부족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충분히 훌륭한 머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 : 해외가격 600~700 불 선
장점 : 그라인더 일체형의 편의성, 세련된 디자인, PID 제어 기능, 떠오르는 신예
단점 : 약한 스티밍 능력, 58mm 파트들과 호환성 부족

 

 

 

가정용 프리미엄급 에스프레소 머신

 

■ Breville Double Boiler BES900(920) XL : 200만 원 초중반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3L  
스팀보일러 0.95L  
PID o 그룹 보일러 PID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x  
온수 o  
급수방식 물탱크 전용  
물탱크용량 2.5L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pre-infusion
기 타    

 

호주의 브레빌의 듀얼보일러 PID 모델입니다. 출시 초기부터 WBC 공식 머신의 온도 컨트롤 시스템에 부합하는 온도 안정성을 위해 실제 현업 바리스타들과 함께 작업하기도 한 모델이고, 저렴한 가격과 높은 성능, 다양한 기능을 대거 포함한 슈퍼 루키쯤 되는 모델이 되겠습니다. WBC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추출 간 +/-1.35°F 의 온도 편차만을 보이는 안정적인 모델이며, 프리인퓨전 타임 세팅, 온오프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장한 이상적인 가정용 커피 가전의 모습으로 탄생되었습니다. 국내 정식 판매가 되고 있는 모델이고 보다 업그레이드된 머신(920)이 곧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 달라꼬르떼 미니 : 200만 원대 중반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4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5L  
스팀보일러 1.5L  
PID x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x  
온수 x  
급수방식 물탱크 전용  
물탱크용량 3L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pre-infusion(2초,4초)
기 타    

 

가정용으로는 손색이 없는 기능을 빠짐없이 갖추었습니다. 상업용 머신으로도 유명하여 달라꼬르떼 머신을 사용하는 커피숍도 무척 많은 편인데, 달라꼬르떼 미니는 상업용과 동일한 방식의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이 큰 특징이겠네요. 상업용의 경우 각각의 그룹마다 독립보일러를 사용하는데, 이 달라꼬르떼 미니 역시 듀얼보일러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머신들과 차이가 있다면 달라꼬르떼는 일반 58mm가 아닌 54mm 그룹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는 상업용도 마찬가지이며 일반 58mm 탬퍼나 바스켓은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프리인퓨전 기능을 세팅할 수 있기에 좀 더 나은 품질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고, PID 제어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추출온도를 제어하는 기능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추출량 메모리 기능까지 충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달라꼬르떼 슈퍼 미니와는 달리 온수추출을 위한 온수노즐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 베제라(Bezzera) Giulia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2L 열교환 방식  
스팀보일러    
PID x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로터리 펌프 옵션 가능
콜드완드 x  
온수 o  
급수방식 물탱크 로터리 버전은 직수 연결 가능
물탱크용량 2.5L  
프리인퓨전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기 타    

 

베제라 가정용 머신 중 상위급에 속하는 머신입니다. BZ07의 상급 모델이며, BZ07과는 보일러 용량과 그룹헤드의 종류에서 차이점을 보입니다. 2L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으며, E-61 그룹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대용량의 보일러의 능력으로 강한 스팀압력과 연속 추출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열교환 방식 머신으로 추출 온도를 위한 온도 서핑 테크닉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저가 굉장히 많은 모델이기도 하지만 국내 정식 판매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해외 직구나 구매 대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Quickmill Dual Boiler QM67 : $1,899.00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75L  
스팀보일러 0.8L 온-오프 가능
PID o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o  
온수 o  
급수방식 물탱크  
물탱크 용량 3.5L  
프리인퓨전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기 타    

 

에스프레소 명가 퀵밀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나름 적정한 가격대인 듀얼 보일러 머신인 QM 67입니다. 미국의 에스프레소 머신 유통회사인 크리스 커피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 퀵밀사에 직접 건의를 통해 제작된 머신으로 소형의 크기에도 PID 컨트롤, E-61 그룹헤드, 듀얼 보일러 머신으로 손색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이브레이션 펌프를 채용한 물탱크 전용 머신이며 스팀 보일러 사이즈가 0.8L로 조금 작은 것만 감안한다면 꽤 훌륭한 머신으로 평가할 수 있을 듯합니다. 가장 경량급의 듀얼보일러 머신이 아닌가 합니다. 

 

■ Alex Duetto II by Izzo : $1,995.00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8L  
스팀보일러 1.8L 온-오프가능

PID o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o  
온수 o  
급수방식 겸용  
물탱크용량
프리인퓨전
기 타 
2.4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IZZO 사의 듀얼 보일러 머신 알렉스 듀오또 II입니다. 큼직한 크기와 넉넉한 드립 트레이 등 안정적인 생김새가 매력적이고, 도모바의 더블 보일러 모델 이후의 가정용 듀얼 보일러로 각광받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물통과 직수를 모두 선택이 가능하며 PID를 통해 추출 온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프리 히팅에 관여하는 스팀 보일러를 별도로 온-오프 시킬 수가 있습니다. 듬직한 안정감으로 현재 해외에서도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 Vivaldi II Single Group Dual Boiler by La Spaziale : $2,295.00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3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45 독립 보일러 방식
스팀보일러 2.5L  
PID o 섭씨 1도 단위 조절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옵션  
온수 o  
급수방식 직수전용  
물탱크용량 X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프리인퓨전
기 타    

 

 지난 수년간 아주 많은 판매량을 보였던 라스파지알레의 머신입니다. 로터리 펌프를 채용하고 있으며, 섭씨 1도 단위로 추출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블랙과 레드 두 모델이 있으며, 하위 모델인 MINI 모델과 큰 차이는 없으며 펌프 종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독자적인 구조의 그룹헤드에 부착된 독립 보일러를 통한 듀얼 보일러 시스템이며, 현재는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한 프리인퓨전 기능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형 머신의 경우는 별도의 프리인퓨전 챔버를 부착하여 프리인퓨전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Rocket R58 Espresso Machine : 300만 원 후반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58L  
스팀보일러 1.8L 온-오프 가능
PID o 외부 콘트롤러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o  
온수 o  
급수방식 겸용  
물탱크용량 2.5L  
프리인퓨전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기 타    

 

에스프레소 머신의 명가 로켓사의 새로운 듀얼 보일러 머신입니다. 직수-물탱크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E-61 그룹헤드와 별도의 프로그램 기능을 내장한 최신의 머신입니다. 1.8 리터의 스팀 보일러와 0.58 리터의 보일러 온도를 외장형 컨트롤러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머신의 클래식한 외관을 위해 외장형으로 컨트롤러를 제작했을 만큼 디자인에 신경을 쓴 듯한 모습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명가답게 충실한 완성도를 가지고 있고, 특히 보일러 온도를 오프셋 없이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등 세세한 고민들이 녹아있습니다. 

 

  

 

■ La Marzocco GS/3 : 900~1,000만 원대

 

 

더보기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1.5L  
스팀보일러 3.5L 온-오프 불가능
PID o 섭씨-화씨 0.1도 단위 조절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옵션  
온수 o cold mixing
급수방식 겸용 직수-물탱크 겸용
물탱크용량 3.5L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 패들식 pre-infusion
기 타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가격적 측면에서 다소 부적절한 모델이긴 하지만, 다양한 머신들의 장점을 모아 둔 머신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라마르조꼬 특유의 침출식 그룹헤드를 가지고 있으며, 모델에 따라 프리인퓨전을 프로그램 방식과 패들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큰 강점은 바로 추출온도 유지이며 넉넉한 스팀 보일러 용량 역시 어느 정도 바쁘지 않은 소형 카페에서 충분히 커버 가능 할 정도입니다. 

 

가정용 뿐만이 아니라 로스터리샵 등의 추출 샘플러, 커피랩의 테스터기로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 머신입니다. 가정용 머신으로서의 위상은 굳건한 편이기도 하나 우수한 가정용 머신들의 출시가 이루어지면서 그 간극이 조금씩 줄어들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출처:https://bwissue.com/coffeestory/25111

 

 

반응형
Total
Today
Yesterday